본문 바로가기
가입 및 신고/연금, 일시금에 대한 과세

노령연금 과세 기준과 환급 방법 총정리

by CAT TALK 합니다. 2024. 1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오늘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노령연금 과세 기준과 절차에 대해 쉽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노령연금도 일정 기준을 넘어서면 세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모르면 손해 보고, 알면 혜택을 챙길 수 있는 노령연금 과세 정보를 지금부터 함께 알아봐요!

노령연금도 과세 대상이 될까?

네, 과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과세 여부는 과세대상 연금액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금액은 국민연금 가입기간, 납입기간의 환산소득 누계액, 그리고 과세기준일 이후의 납입 기간 등을 복합적으로 계산하여 정해집니다. 쉽게 말해, 연금의 일부는 세금이 부과될 수 있는 소득으로 간주된다는 뜻이에요.

연금을 계산하며 노후 재정을 계획하는 노부부의 모습세무 전문가가 노령연금 과세와 관련해 설명해주는 모습

세금은 매월 내야 하나요? 아니면 연말정산만 하면 될까요?

매월 원천징수와 연말정산 두 가지 절차가 있습니다.

 

- 매월 원천징수

월 수령액이 665,000원 이상이면 매월 세금을 미리 내야 합니다. 이때 간이세액표를 기준으로 공제대상 가족 수에 따라 징수 세액이 정해집니다.
- 연말정산
한 해 동안 납부한 세액을 기준으로 총 소득과 공제를 모두 반영해 정확한 세금을 확정합니다. 만약 미리 낸 세금이 많았다면 환급, 부족하다면 추가로 납부하게 됩니다.

세금 환급도 가능하다?

구독자님께서 과거에 납부한 연금보험료 중 소득공제를 받지 않은 금액이 있다면, 환급 신청을 통해 세금을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환급을 신청하려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아 가까운 국민연금공단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환급액은 보통 다음 해 1월 연금 지급 시 합산 지급됩니다.

연금수령자도 가족의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라면 가족의 연말정산에서 부양가족으로 포함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연금소득만 있는 경우, 과세대상 연금액이 약 516만 원 이하라면 해당 조건에 부합하니 꼭 확인해 보세요!

노령연금은 단순한 수입이 아니라 세금이 부과될 수 있는 중요한 소득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활용한다면 세금 환급이나 가족 공제를 통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어요.

 

구독자님, 오늘 소개해 드린 정보를 꼭 참고하시고, 필요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최적의 세금 관리 전략을 세워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