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족연금 차액 보상금은 자녀나 손자녀가 일정 연령에 도달하여 유족연금 수급권이 소멸될 때, 그동안 받은 유족연금이 사망일시금보다 적다면 그 차액을 보전해 주는 제도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유족연금 차액 보상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혹시 주변에서 유족연금을 받다가 특정 나이가 되면서 더 이상 받지 못하게 된 분들 계신가요? 바로 이럴 때 '유족연금 차액 보상금' 제도가 빛을 발해요!

유족연금 차액 보상금이란?

이 제도는 자녀나 손자녀가 연령에 도달해 유족연금 수급권이 소멸되었을 때, 그동안 받은 유족연금이 '사망일시금'보다 적다면 그 차액을 보상해 주는 것이에요. 말 그대로 차액을 보전해 줘서 생계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정책이죠. 이 제도는 2007년 7월에 처음 도입되었고, 이후 여러 차례 개정되면서 혜택이 확대되었어요.

차액 보상금에 대한 재정 상담을 하고 있는 가족의 모습생계보장을 논의하는 가족의 모습

연령 상한이 중요한 이유

이 제도는 자녀와 손자녀가 일정 연령에 도달할 때까지 유족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2012년에는 손자녀의 지급 상한이 18세에서 19세로, 2016년에는 자녀의 지급 상한이 19세에서 25세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생계를 더 두텁게 보장하려는 취지죠.
그러니까, 자녀가 25세가 되거나 손자녀가 19세가 되면 더 이상 유족연금을 받을 수 없게 되는 거예요.

사망일시금과 차액 계산

'사망일시금'이란 유족연금 또는 반환일시금을 받지 못하는 유족에게 지급되는 보상적 성격의 급여입니다. 사망 당시 기준으로 가입자가 받았어야 할 금액을 계산해서 지급해요. 만약 유족연금을 받은 총액이 이 사망일시금보다 적으면 그 차액을 보상해 주는 거죠.

예를 들어볼까요?

자녀가 25세까지 유족연금을 받았다면, 그동안 받은 유족연금 총액과 사망일시금을 비교해 볼 수 있어요. 만약 사망일시금이 더 크다면 그 차액만큼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는 겁니다.
다만, 가입기간이 없는 경우나 장애로 인한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는 차액 보상금을 받을 수 없다는 점도 유의해야 해요!

표로 보는 주요 숫자와 금액

유족연금 차액보상금 기준표

 


유족연금 차액 보상금은 가족을 잃고 난 뒤에도 생계를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니, 꼭 알아두세요! 가족의 재정적인 어려움을 덜어주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